마쭈 ☆ 소식

평택시 국제교류재단 영어 프로그램에서 외국친구 만들기

굼뜬달팽이 2020. 6. 25. 20:50
728x90

[경기도 평택 - PIEF 재단소식]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외국친구 만들자!

시민과 함께 세계로 뻗어가는 품격있는

국제도시 평택 구현

Making Pyeongtaek the central international exchange city

by branching out all over the world with it's global citizens

평택시국제교류재단 - 팽성국제교류센터

Pyeongtaek International Exchange Foundation


경기도 평택시의 국제교류관계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택시의 국제화를 선도하기 위하여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2014년에 설립되었다. 평택시민과 외국인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통해서 글로벌시대에 발맞추어 외국어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여 외국인과 지역주민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평택시를 만들어가는데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는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두개의 센터로 구축해 운영해 나가고있다. 송탄 신장로에 위치한 송탄국제교류센터와 팽성읍 안정순환로에 위치한 팽성국제교류센터가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송탄국제교류센터의 봄소식을 전함과 오늘은 팽성국제교류센터의 소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새 단장한 팽성국제교류센터의 모습

Newly refurbished Pyeongtaek International Exchange Foundation

지난해 7월 팽성국제교류센터를 찾은 후 거짐 1년만에 찾은 센터이다. 센터의 안내 표지판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진입하면 널널한 주차장이 완비되어 있다. 하지만 오늘은 근린공원의 새로 만들어진 작은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팽성국제교류센터의 전경을 둘러 보기로 했다. 센터 근처에 버스 정류장도 있기에 대중교통 이용도 가능하다. (버스번호15-2, 20, 20-1, 93)

센터앞의 도로와 인도는 새롭게 조성됐는지 깔끔해진 모습이다. 예전의 모습이 나쁘다는 것이 아닌 더 새롭게 단장된 팽성국제교류센터의 모습 속에 오랜만의 찾은 나는 감탄사 연발중이다.

팽성국제교류센터 - 문화예술동

나의 눈을 확 사로잡은 건 팽성국제교류센터의 사무동 모습이다. 멀리서 바라보는 사무동 앞은 예전의 모습과 달리 다른 나라의 국기와 함께 한 번 더 보게 만드는 효과를 불러 일으킨다. 팽성국제교류센터에 문의가 있다면 이곳 사무동을 찾으면 된다. 행정 사무 및 상담을 도맡아하는 곳으로 직원분들이 계시는 곳이다.

팽성국제교류센터 - 사무동

새 단장한 사무동의 외관을 바라보며 안으로 들어선 사무동의 모습 또한 새롭게 바뀌었다. 진열대 위로 조명이 비춰주니 아늑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소식지를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센터를 직접 찾는다면 송탄, 팽성의 사무동 로비에 소식지가 진열되어 있으니 교류재단의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경기도 평택시국제교류재단에서는 외국인과 함께하는 홈스테이, 홈비지트, 문화동아리, 음식체험프로그램, 영어토크카페, 중국어토크카페, 국제교류 서포터즈 활동 등등 소식을 담은 소식지를 통해서 내가 관심이 있던 국제교류활동을 찾아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는 작은 갤러리를 볼 수 있던 반면 팽성국제교류센터에는 복도에 진열된 사진전을 볼 수 있다. 이 또한 조명의 역할이 큰건지 분위기 나쁘지 않게 사진전을 소소하게나마 구경할 수 있다. 사무동에 문의가 없더라도 상시 전시된 외국인과 함께한 공모 사진을 볼 수 있다. 사진전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매년 공모하는 사진전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것같다.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외국친구 만들자!

Pyeongtaek International Exchange Foundation

사무동을 나오면 왼편에 문화예술동과 오른편에 정보교류동을 볼 수 있다. 문화예술동은 한 번도 내부를 본적이 없지만 각종 공연 및 컨벤션(350석)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공연 대기 및 준비를 할 수 있는 분장실도 있어서 각종 행사의 공연장으로 사용되는 곳이다.

오른쪽 정보교류동 강의 및 학습교류모임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외국인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정보교류동에서 주로 활동하게 된다.

정보교류동에서는 영어토크카페, 중국어토크카페,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외국인 친구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소이지 않나싶다.

나도 이곳을 통해서 생각지도 못한 외국인 친구를 만나게 된곳이다. 그래서 팽성국제교류센터는 외국인 친구와 함께 떠올리는 추억의 장소가 됐다. 외국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외국 친구 만들자!!

팽성국제교류센터의 사무동과 정보교류동을 잇는 다리는 다문화음식체험관을 잇는 다리로 정보교류동의 2층에있다. 음식체험 프로그램이 있을 시 다른 나라의 음식을 배워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장소이다. 나는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 PIEF 문화동아리'를 통해서 다문화음식체험관을 볼 수 있었다. 문화동아리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이뤄지는 외국인과 함께하는 동아리로 프로그램 구성이 괜찮다. 1기와 2기에 참여했었는데 인기가 많아져 3기부터는 이미 모집마감이 끝나 참여를 못하는 상태이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서 프로그램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외국인과 함께하는 PIEF 문화동아리'에 참여 할 수 있다면 신청방법은 상반기는 2월정도에 하반기는 7월정도에 홈페이지나 사무실에 문의를 해보면 된다. 참고로 문화동아리는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만 이루어진다.

정보교류동 안에 들어서면 역시나 예전 모습과 조금 달라졌다. 정보교류동은 앞서 말한것처럼 외국 친구를 만나볼 수 있는 만남의 장소라 말할 수 있겠다. 정면 북카페와 왼편으로 가면 한국어교실, 토크카페가 진행되는 강의실이 있고, 오른편에는 국제회의실로 각종 회의 진행(20~40석)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혹시 공연이나 회의로 인해서 대관이 필요하다면 문화예술동, 정보교류동 대관문의는 사무실에 연락하여 자세한 사항을 상담 받으면 될것이다. 국제회의실 지금은 굳게 문이 닫혀있지만 이곳에서 홈스테이를 진행할때 외국 친구들을 만나 볼 수 있다. 매년 진행되 온 홈스테이는 각 나라 정부 선발 공식 청소년 대표단이 약 10일 과정의 한국 활동 교류 프로그램 중 1박 2일 간의 한국 가정의 일상을 함께 공유하며 알아가는 시간으로 대표단의 프로그램에 있다. 생각지도 못한 연유로 시작된 홈스테이는 지금도 활발히 소식을 전하며 각 나라의 걱정거리가 있으면 위로해주고, 축하할 일이 있으면 축하해주고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서로의 건강을 묻는 중에 있다. 나에게 생각지도 못한 외국 친구를 만들어 준 곳, 팽성국제교류센터는 좀 남다른 곳이 아닐 수 없다.



정보교류동의 왼편 복도로 토크카페가 진행되는 강의실이 있다. 올해부터는 중국어 토크카페도 신설되어 팽성국제교류센터와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두곳에서 영어와 함께 중국어도 배워 볼 수 있다. 토크카페는 말그대로 회화를 주고 받는 곳이다보니 어느 정도의 회화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잘하는 분들만 모이는 곳이 아니기에 영어, 중국어를 배우고자하는 열정이 있으신 분이면 괜찮을 듯 싶다. 영어 토크카페는 초급반 중급반 레벨이 나뉘어져 진행된다. 영어, 중국어를 배울수 있는 곳,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함께하는 프로그램들에서 송탄국제교류센터와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이용해보자!!

정보교류동에서 바라본 사무동과 문화예술동

평택시국제교류재단 평택시민과 함께하다

Pyeongtaek International Exchange Foundation


팽성국제교류센터는 넓게 넓게 건물의 위치를 자리잡고 있는 송탄국제교류센터와 달리 세 동의 입구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그 둘레로 아파트와 작은 안정공원 길건너에는 애완견 놀이터가 자리잡고 있다.


팽성국제교류센터 뒤편으로 공원이 있는것은 오늘 처음 알았다. 송탄국제교류센터에도 근린공원이 함께 크게 자리잡고 있어서 자연과 함께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는데 팽성국제교류센터의 작은 산책길이 앙증맞게 보인다. 사무동과 정보교류동 사이에 위치한 작은 오솔길은 뒤로 정자가 놓여 있고 그곳에는 마을 어르신들의 담소 나눔을 볼 수 있었다. 사무실만 있어 국제적인 교류만 오고가는 곳인줄 알았는데, 경기도 평택시민과 근접한 환경에서 함께하는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건물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송탄 신장로와 팽성 안정순환로 근처에 미군 부대가 자리잡고 있는 평택의 모습 속에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평택시민과 외국인이 함께하는 평택시의 연결 다리로 국제화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평택 토박이는 아니지만 처음 영어배우기, 홈스테이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알게된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나에게 외국인 친구를 만들어 주고 문화교류를 활 수 있는 동아리 체험 등 일상에서 경험하지 못할 일들을 안겨준 곳이다. 난 아직도 외국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그런데도 서로의 안위를 걱정해주는 외국인 친구들이 있다. 혹 국제적인 문화교류에 저처럼 관심이 있다면 경기도 평택시국제교류재단에 문을 두드려보세요~ 언제나 상냥한 얼굴로 맞아주는 국제교류재단의 직원분들이 계십니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홈페이지

평택시국제교류재단 PIEF facebook



팽성국제교류센터 주소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안정순환로 267번길 42


전화번호

031 - 692 - 4301 ~ 3



경기도 가볼만한 곳 평택시국제교류재단

PIEF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외국친구 만들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