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쭈 ☆ 구글

나도 몰랐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 방법

by 굼뜬달팽이 2021. 1. 21.
728x90

 

나도 몰랐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 방법

저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던 부분이었습니다. 티친님들의 문의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대체 무엇인가?하였던 저였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101번째 포스팅 후 변화된 게시글 후 부러워만 했던 광고가 모바일에서만 자동 적용됐습니다. 드디어 나도 뉴스 밑에서나 보는 광고가 뜨는구나 신나 했던 하루였습니다. 

 

또한 '굼뜬 달팽이의 티스토리 사용방법 이야기' 포스팅에서도 잠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생성된 시기를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게시글 100개가 아닌 101번이 되면 자동적으로 따라붙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티친님들 중 100개의 글이 넘어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게시글이 50개여도 자동적으로 생성된 분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굼뜬 달팽이의 티스토리 사용방법 이야기

2021년 새해 계획은 모두들 세우셨나요? 1월을 벌써 반절을 보내고 있어 화들짝 놀라는 하루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변한 건 날짜가 하루에 반토막씩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코로나19 이후로 많은

ghdtl0909.tistory.com

 

관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용 자격 요건

일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기능은 일부 게시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광고 말고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또 획득해야 되는 과정이 있을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은 트래픽 규모와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하여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하는 사이트가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용 자격 요건을 정한 이유에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통하여 방문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시려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의 광고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클릭하면 일치하는 콘텐츠란이 생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이게 언제 만들어졌는지 전혀 모르고 오늘에서야 확인을 했습니다. 그동안 저는 무엇을 한 것이었을까요???

 

제가 확인을 못한 부분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자동으로 생성되서였기 때문입니다. PC에서도 당연 자동으로 적용된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트래픽 규모와 고유 페이지 수 요건을 충족하면 모바일에서만 자동적으로 구글에서 적용하는 광고 삽입이 보입니다. 관리자모드 구글 수익란에서 이미 전체 자동광고를 클릭해놨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에서 보이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보시고 나도 적용됐다 여기서 끝나시면 안 됩니다. 저처럼 큰일 납니다. 나도 몰랐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모바일만 자동 적용 설정이되어 있었다. PC에서도 일치하는 광고 반드시 적용해야 된다.

 

전체 자동광고 해제시 모바일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생성이 안됩니다

트래픽 규모와 고유 페이지 수 충족 요건은 게시글 50개 이상, 방문자 수 300 ~ 400명이면 된다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굼뜬 달팽이의 티스토리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200명입니다. 또한 일치하는 콘텐츠는 포스팅 번호 101번째에서 생성됐습니다. ghdtl0909.tistory.com/101 이때 저의 실제 포스팅 개수는 대략 85개 정도의 게시글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일치하는 콘텐츠 수는 어떻게 정해지는지 정확히 알 길이 없는데요.

 

다만 또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제 티스토리를 애널리틱스에서 본다면 실시간 콘텐츠에서 머무는 시간을 보니 20분 ~ 30분은 족히 넘는 분들이 계십니다. 실시간 콘텐츠란에 페이지뷰 수라고 명시되어 있네요. 여기서 잠깐! 저는 그동안 또 뭘 본 걸까요?? 시간란에 왜? 페이지뷰 수라는 명칭이 있는 걸까요??? 구글 애드센스 언어 법을 여전히 못 깨우친 결과인듯합니다. 굼뜬 달팽이가 티스토리를 위해 함께 보는 것은 오늘의 방문자 수,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달러 수입 보기, 애널리틱스 실시간 콘텐츠 페이지뷰 수,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입니다. 이 네박자가 함께 돌고 돌아야 되는 것 같은데 방문자수는 여전히 티친님들보다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PC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하는 방법

사이트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구글 애드센스 가이드가 친절 설명을 해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어렵게만 생각했는데요 항상 도전 과제를 성공하면 친절 가이드라인을 보내주니 쉽게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초보일 때만 무슨 말인지 헤맬 때만 빼고 말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기준란을 보시면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가 떠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많이 생성된지 몰랐습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만들고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전까지 광고 단위 만들기는 상위권 게시자 분들만 권한이 있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저한테도 이런 영광이 찾아올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저는 디스플레이 광고만 사용했는데요. 오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설정했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디스플레이 광고 한 개만 사용되게 될 줄 알았습니다. 오늘 굼뜬 달팽이 티스토리를 찾아주신 분과 함께 콘텐츠 광고 삽입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광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설정하게 될 수 있는 기본적인 광고가 되겠죠!! 디스플레이 광고는 아래 글에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고 계시는 분은 알 것 같아 처음 애드센스 광고 올리는 방법 모르시는 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쭈 ☆ 구글] - 구글 애드센스 승인 가입 신청 및 설정 방법

 

구글 애드센스 승인가입 신청 및 설정방법

▣ 구글 애드센스 승인가입 신청 및 설정방법 요즘 이곳저곳에서 애드센스 승인 신청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카테고리에 전문적인 콘텐츠 글을 10개 이상은 포스팅해야 승

ghdtl0909.tistory.com

2.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PC에 적용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바일은 자격요건이 주어지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도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처럼 관리자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적용시켜주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나 디스플레이 광고 경우는 <head> </head> 란에 설정하는 반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body> </body> 사이에 설정해야 됩니다. 그런데 <head>에 반해 <body>는 광범위하죠!! 도대체 어디에 적용해야 될까요?? 적용하며 찾아내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일치한 콘텐츠 광고를 상단에 설치하고 싶으시면 <body> 시작하는 부분에 적용하면 되시는데 그래도 아랫부분에 광고 설정하는 났겠죠!! 

 

 

로 되어 있는 html부분을 찾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복사를 하시어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html적용을 클릭하고 광고 삽입 설정이 되었는지 보아야겠죠! 광고 삽입 후 본인의 티스토리에서 바로 광고 적용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인터넷 창을 새로 띄워 보시던지 크롬 창을 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PC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 방법은 끝입니다. 알고 보니 너무나 쉽죠!! 티친님들의 언급이 없었다면 아마 저는 모바일에서만 만족하며 지냈을 것이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도 모른 체 지냈을 것 같습니다. 광고 설정 후 PC 인터넷 창에서 보이는 광고는 이렇게 관련 글 아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html 편집란을 통하여 삽입하여 설정되게 됩니다. 혹시 또 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셨나요? 저는 댓글 사이사이에도 광고가 붙는 다른 분들의 티스토리를 본 적이 있는데요. 이것 또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처럼 html 편집란에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아랫부분에 사입하는 html이라면 댓글 사이사이와 댓글 아래에 광고를 넣는 위치가 또 다릅니다. 

 

 

3.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설정하는 방법

>등록</button> html 편집란에서 찾으셨다면 그 아래 디스플레이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도 아닌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댓글 맨 아랫부분에 또 광고를 설정하여 넣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아랫부분 말고도 댓글 사이사이에 광고를 넣고 싶다면 등록 버튼 위에 바로 ">수정/삭제</a>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넣으시면 되는데요. 넣어봤더니 너무 정신없어서 뺐습니다. 

 

 

관리자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정하는 방법

 

지금까지 스킨 편집 html 편집에서 머리 아프게 넣었다면 아주 쉽고 간단하게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킨 편집 html 편집은 자동적으로 한 번만 등록하면 일치하는 콘텐츠가 포스팅할 때마다 설정됩니다. 아주 쉬운 서식관리에서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서식관리에서 한 번 등록하면 되지만 포스팅할 때마다 불러와야 된다는 약간의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스킨 편집에서 넣었을 때는 관련 글 밑으로 일치하는 콘텐츠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서식관리는 내가 쓴 글의 넣고 싶은 위치 상단이든 중간이든 하단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크기도 조절이 가능하여 어느 구간에 넣어도 사용자 마음에 따라 넣고 싶을 때 넣는 서식관리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서식관리 쓰기란에서 HTML로 환경을 바꾼 후 붙여 넣기 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포스팅 글쓰기 모드로 오셔서 서식 클릭 후 불러오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올리기 끝입니다. 

 

스킨 html 편집은 관련 글에 위치하는 반면 아랫부분의 일치하는 광고를 보시면 포스팅 글에 오게 됩니다. 

 

자동 광고 설정 후 변함이 없는 줄 알고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정말 파란색 홈만 보고 나왔었는데요. 수시로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도 둘러보고 해야 될듯합니다. 승인받고 난 후 핀(pin) 번호 받고 난 후 트래픽 규모의 변화 후 수시로 생성되는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말고도 제가 모르는 그다음 과정이 또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도 몰랐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티친님들 덕분에 저도 알아가는 과정이 됐습니다. 너무나 감사하며 100%의 정보성을 알려드리면 좋겠지만 부족한 부분은 늘 티친님들의 댓글에 힘입어 완성됨을 배워나갑니다. 꾹꾹 눌러 주시는 공감과 응원의 댓글과 조언의 댓글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