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쭈 ☆ 일상

자연에서 만난 장수풍뎅이

by 굼뜬달팽이 2020. 8. 27.
728x90

 

장수풍뎅이 친구를 만난 건 지난 8월 초 정도 될 것 같다. 국지성 호우와 함께 비가 많이 내려 곳곳에 피해가 있었던 때이다. 장수풍뎅이를 발견하기 전날에는 수로의 물이 넘쳐 올챙이, 물방개, 소금쟁이 등등의 친구들이 작은 웅덩이가 만들어진 주차장에 넘어온지 모른 채 헤엄을 치고 있었다. 구름이 걷어지고 햇볕이 쨍쨍 내리쬐면 다 죽을 자연의 친구들이다. 눈에 발견된 올챙이 몇몇과 물방개는 다시 수로로 보내줬지만 그 외에는 알 수가 없다.

장수풍뎅이도 많은 비가 내려 숲에서 온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건물 한편에 자리 잡고 있어 발견되었다. 장수풍뎅이의 모습을 보는 것은 마트에서 판매되는 풍뎅이만 봤을 뿐 자연에서 나고자란 장수풍뎅이는 처음 본다.  

 

자연에서 만난 장수풍뎅이 

rhinoceros beetle

풍뎅이 종류의 곤충 중에서 몸집이 제일 크다는 장수풍뎅이는 마트에서 보아오던 풍뎅이와는 몸집이 사뭇 달랐다. 수컷 장수풍뎅이의 골격하며 긴 뿔, 광택이 흐르는 껍질, 역시나 힘이 센 장수풍뎅이로 인식할만한 모습이었다. 곤충에 불과한데도 몸집이 크다 보니 멀리 떨어진 곳에도 숲에 벗어난 장수풍뎅이 친구는 눈에 확연히 띄었다. 건물까지 건너올 정도의 장수풍뎅이를 집에서 키워보고픈 마음도 들지만 사람의 손보다는 역시나 자연에서 나고 자라는 게 맞을 것 같다.

자연에서 멋지게 자란 이런 친구를 집에서 키우는 것은 미안할 따름이 생길것같다. 잠시나마 자연에서 만난 수컷 장수풍뎅이의 풍모를 엿보았다. 머리에 길게 뻗어있는 긴 뿔 하며, 가슴등판까지 나있는 뿔이 있으리라곤 생각도 못했다. 발이며 다리까지 날카로운 발톱 하나하나가 또한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든다. 보면 볼수록 등껍질의 광택이 너무 멋지다. 그런데 눈은 왜 이렇게 선하게 귀여운지 동그란 눈이 한없이 귀엽게 매력적이다.

풀밭에 놓아주었더니 움직이지 않는다. 아무래도 겁을 먹었는지 장난감같이 꿈쩍하지 않아 다시 나무 위로 올려줬다.

그제야 움직이는 매력적인 장수풍뎅이 수컷은 열심히 나무 위로 올라간다. 날수있는게 아니었나? 날아서 도망갈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한데 말이다. 날카로운 발톱이 제 능력을 발휘해 열심히 올라가는 장수풍뎅이를 뒤로한 채 돌아선다. 잘 지내길 바랄 뿐이다. 작년 재작년 경우는 하늘소를 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자연에서 나고자란 장수풍뎅이를 이렇게 가까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좋기는 하다.

털두꺼비하늘소

집 주변으로 얕은 산이있어서 그런지 곤충들을 종종 보게 된다. 하늘소 경우는 종류가 다른 친구들을 두 번이나 새벽에 만나 볼 수 있었다. 아파트 현관 앞에서 두 해에 걸쳐 만난 알락하늘소와 털두꺼비하늘소 모두 옆을 만지면 소리를 낸다. 약간의 부르르 떨며 내는 귀여운 소리이다. 평상시 쉽게 만나 볼 수 없는 자연의 곤충 하늘소도 생김새 관찰 후 자연에 돌려보내 줬다. 자연에서 나고자란 아이들은 자연에서 크는 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 같다.

자연에서 만난 곤충 친구들 하늘소, 장수풍뎅이 언제 또 이런 친구들을 만나 볼 수 있을까? 자연이 주는 신비에 감탄하며 자연에서 잘 살길 바란다.

 

학명 : Allomyrina dichotoma

생물학적 분류 : 동물계(Animalia)

                    : 절지동물문(Arthropoda)

                    : 곤충강(Insecta)

                    : 딱정벌레목(Coleoptera)

                    : 장수풍뎅이(Dynastidae)

                    : Allomyrina

크기             30 ~ 85mm

활동시간        밤

생활양식        다리와 몸통이 굵어 힘이 세며 나무의 수액에 모임

서식장소        상수리나무, 졸참나무와 같은 여러 종류의 나무 수액

분포지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인도차이나에 분포하며 낙엽활엽수림에서 서식한다. 애벌레는 낙엽이 두텁게 쌓인 곳에서 살며 야행성으로 밤에는 불빛에도 날아든다.  (국립중앙과학관 곤충정보 참고)

* 계문강목과속 생물학적 분류를 배우고 있는 너에게...

 

Dynastid beelte

 

90마리 구피 키우기 어항 청소

90마리 구피 키우기 어항 청소

6월 5일 구피 어항 물청소 후 8월 첫째 주 두 달만에 물을 갈아주고 있습니다. 어항 청소를 하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되는 구피의 식구는 50마리에서 90마리로 늘었답니다. 저도 놀랐답니다.

ghdtl0909.tistory.com

병아리 부화과정 4~5일정도! 행성같은 유정란

병아리 부화과정 4~5일정도! 행성같은 유정란

병아리 부화과정 4~5일째 보내는 중이다 행성같이 보이는 유정란 예쁨주의 병아리 & 메추리 부화과정 중  부화기가 없이 병아리 21일간의 부화기간 과정에 있다. 병아리 부화 온도 36도 ~ 38도 맞

ghdtl0909.tistory.com

참새 키우기 안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로 보내지다

참새 키우기 안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로 보내지다

참새 키우기 안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로 보내지다  외출하고 돌아와 보니 아기 참새 두 마리가 우리 집에 찾아왔다 학교 끝난 후 아이가 데려 온 아기 참새 두 마리... 크기로 봐서는 나는 연

ghdtl0909.tistory.com

구피와 함께 물방개 키우기

구피와 함께 물방개 키우기

- 구피와 함께 물방개 키우기 - 뜻하지 않게 찾아온 물방개 어떻게 키워야 될지 처음엔 막막했지만 연못같은 장소를 제공한다면 괜찮을것 같아 구피가 살고 있는 어항으로 모셨답니다 물방개를

ghdtl0909.tistory.com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장수풍뎅이 #하늘소 #곤충 #장수풍뎅이키우기 #장수풍뎅이먹이 #insect #bug #하늘소종류 #장수풍뎅이크기 #장수풍뎅이먹이

728x90

댓글